close_btn
gy
조회 수 11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이순신 장군과 박찬주 대장


김석회 가톨릭대 전 부총장.jpg

▲ 김석회 가톨릭대 전 부총장


조선 초대 삼도 통제사 겸 전라 수군절도 사이셨던 이순신 장군이야말로 경영학의 대가였던 것이다. 이순신 장군은 행정학과 군사학의 대가이기도 한 것은 말할 나위도 없다.

경영학이나 행정학, 그리고 군사학 분야에서 이순신 장군이야 말로 높이 평가할 수 있는 인재인 것이다. 이로 볼 때 경영학은 원래는 군사학에 그 뿌리를 두었다고 할 수가 있다.

그 옛날 이순신 장군은 어쩌면 오늘날 우리가 경영학에서 중요시 하는 관리의 과정인 계획, 집행, 통제를 몸소 실천하는데 앞장섰던 장군이었음이 여러 전투에서 여실히 드러나고 있다.

이순신 장군은 전투에 앞서, 전투에서 승리하기 위한 승전계획을 철저히 수립하고, 수립된 계획을 주도면밀하게 집행하였으며, 그 결과를 꼼꼼히 살피는 철저한 통제를 통해서 승전의 전과를 올렸던 것이다.

다시 말해서 이순신 장군은 전투계획을 수립하되 전략적으로 수립하고, 그것을 전술적으로 실행함으로써 많은 전투에서 승전고를 올릴 수 있었다.

마치 경영의 대가가 경영을 전략적 계획과 전술적 실천을 통해서 경영성과를 올리듯이 이순신 장군도 똑같은 방법으로 전승을 거두었던 것이다.

그리고 그 대표적 예로 들 수 있는 것이 울돌목에서의 전투였다. 그 당시 장군은 12척의 배를 가지고 수많은 왜적들을 물리칠 수 있었으니, 그것은 그의 철저한 지략에 근거한 전략적 계획과 주도면밀한 실행에 의해서 승전을 거두게 되었던 것이다.

이처럼 그의 뛰어난 전투계획과 그 실행은 오늘날의 군사학이나 경영학, 그리고 행정학의 효시가 됨에 한 치의 부족함도 없었다. 그러므로 그는 오늘날 다수의 조직에서 활용되고 있는 경영학의 대가라고 해서 전혀 손색이 없다고 할 것이다.

그리고 보자,

전 육군대장 박찬주. 그도 이순신 장군처럼 현대판 전략가다.

이순신 장군은 일본을 이길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었으되 당리당략에 의해 감옥엘 간 분이이고, 박찬주 육군 대장은 주적과 싸워 이길 수 있는 충분한 지략가임에도 임태훈이라는 일개 좌파의 모함으로 인해 교도소 생활을 87일간이나 한 장군이다.

박찬주 대장은 독일육사를 나온 세계적인 기갑전(전차전 또는 땡크전)의 대가(大家)로 인정받아 기갑병(機甲兵)과 최초로 대장 진급한 인재인 것이다.

이순신장군의 거북선이 세계최초의 철갑선이며 바다 위의 전차로 불리는 것처럼, 기갑부대야말로 현대판 거북선부대로 육지를 종횡무진하는 전차부대인 것이다.

또한 박찬주 대장은 군사전략가로 명성이 높고 한반도에 몇 명 안 되는, 그리고 미군이 인정하는 전쟁기획전문가인 것이다. 전쟁을 억제할 수 있고 유사시에는 주도권을 장악하여 최소 피해로 승리를 이끌 수 있는 역량을 갖춘 인물로 이만한 인물을 어디서 찾아볼 수 있겠는가?

어디 이 뿐인가?

한미동맹분야 전문가로서 한미 연합방위체제에 권위를 가지고 있으며, 네 번의 독일 군사유학을 통해 동서독 군사통합 등 통일문제에 대한 전문가이기도 하고, 김관진 전 국방부 장관과 박찬주 전 육군대장은 독일육사 선후배 사이로서 김정은이 가장 두려워하는 인물이라는 점에서 공통점이 있다.

이순신 장군과 박찬주 대장 이야기가 나온 김에 필자의 7대 조부이신 정조시대 김영수 장군의 이야기를 안 할 수 없다.

김영수 장군도 조선국 140대 삼도 통제사 겸 경상우도 절도사로 활략을 하셨던 분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순신 장군과는 달리 나라가 화평했던 영정조 시대에 통제사의 임무를 수행하신 것으로 역사에 기록되어 있다.

그런데 김영수 장군의 족적은 그 당시 왕이 하사한 교지에 여실히 드러나 있는데, 일반 통제사들이 받는 교지와는 다르게 정조임금께서 직접 쓰시어 하사하신 교서였던 것이다. 거기에는 우리 조부께서 국방에는 물론 일반 국민들을 위해서 수행하신 일들에 대한 기록이 그대로 편지형식으로 남겨져 있다.

교서에 보면 필자의 조부께서는 충청 전라 경상 등 삼도에 걸쳐서 가뭄과 홍수 시에 대비할 수 있는 수리시설들을 주도면밀하게 갖추도록 계획과 실행 그리고 통제를 함으로써 국민들에 대한 물 걱정을 덜 수 있도록 철저한 조치를 취한 것으로 되어있다.

왜 이순신 장군과 박찬주 대장에 대하여 이야기 하는 자리에 우리 조부인 김영수 장군을 개입시켰는가?

이처럼 옛날에는 무관도 행정을 맡았으며 오늘날에도 모든 행정은 군으로부터 비롯되고 있음을 말하기 위해서다.

박찬주 육군대장, 그는 무관이지만 정치는 물론 행정의 달인으로 인정받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국민의 힘 충남 도당에서는 그를 충남도당 위원장이라는 중책을 맡겼던 것이다.


박찬주 전 육군대장.png

▲ 박찬주 전 육군대장


기대가 크다. 박찬주 위원장이여.

현대국가가 번영의 길을 갈 수 있으려면, 우선 국방, 안보, 경제, 사회, 문화, 교육, 기타 다방면에서 그대와 같은 훌륭한 인재들이 나서서 이 나라를 지탱해 나갈 수 있어야 한다. 그러니 그 중책을 피하지 말기를 바란다. 그대는 무슨 일도 감당할 수 있는 큰 그릇임을 이미 검증 받은 인물인 것이다.

김석회 가톨릭대 전 부총장  baksc@naver.com


?

  1. 혹시 '독사파'를 아시나요?

    혹시 '독사파'를 아시나요? '독사파'는 뱀 종류도 아니고 조폭이름도 아닙니다. '독사파'는 독일육사를 다녀온 장교들을 軍내에서 일컫는 말입니다. 저 역시 육군사관학교에 입학했다가 300명의 동기생을 대표하여 독일육사를 나온 '독사파'에 ...
    Date2020.10.07 Views15
    Read More
  2. 이순신 장군과 박찬주 대장

    이순신 장군과 박찬주 대장 ▲ 김석회 가톨릭대 전 부총장 조선 초대 삼도 통제사 겸 전라 수군절도 사이셨던 이순신 장군이야말로 경영학의 대가였던 것이다. 이순신 장군은 행정학과 군사학의 대가이기도 한 것은 말할 나위도 없다. 경영학이나 행정학,...
    Date2020.10.05 Views11
    Read More
  3. 공자학원(孔子學院)의 정체를 밝힌다.

    공자학원(孔子學院)의 정체를 밝힌다. "공자학원(孔子学院)은 중화인민공화국 교육부가 세계 각 나라에 있는 대학교들과 교류해, 중국의 문화나 중국어 등의 교육 및 전파를 위해 세워진 교육 기관이다. 중국 정부가 운영비를 매년 20~30% 정도 지원한...
    Date2020.10.05 Views11
    Read More
  4. 명불허전(名不虛傳)에 걸맞은 소프라노

    ▲ 소프라노 이미자 하나님의 여종 이미자! 그에게 명불허전이라는 이름이 그렇게 어울릴 수가 없었다. 생뚱맞게 무슨 명불허전이라 하느냐고? 그래 생뚱맞다고 해도 좋다. 누구에게나 똑 같은 감동을 주었기 때문이다. 오늘 대전 대흥침레교회 (...
    Date2018.07.19 Views187
    Read More
  5. 팔도 초대석에 초대된 임세광 한국예총 당진지회장

    팔도 초대석에 초대된 임세광 한국예총 당진지회장 김용복/ 극작가, 칼럼니스트 5월 28일, 팔도 초대석에 한국예술문화단체 총연합회 임세광 당진지회장과 조은아(본명 조창희)당진 연예협회 지부장, 그리고 ‘너를 사랑해’를 불러 유명가수로 알려진 당진 가수...
    Date2018.06.01 Views306
    Read More
  6. 임채원 원장 2018년 성명학공로 대한민국 자랑스런 시민대상 수상

    임채원 원장 2018년 성명학공로 대한민국 자랑스런 시민대상 수상하다 2018년 5월 20일 서울 백범 김구 기념관 컨벤션 홀에서 2018 자랑스러운 대한민국 시민대상 조직위원회가 주최하고 대한민국 신문기자협회, 언론인 연합협의회, 국민행...
    Date2018.05.22 Views260
    Read More
  7. 귀촌(歸村)인들의 성공한 삶

    귀촌인들 세 분이 팔도TV 초대석에 손님으로 초대 되었다. ‘대전아리랑’을 부른 유명 가수 허진주가 진행을 맡았고, 필자도 아내와 함께 출연하여 경험담을 털어놓았다. 강원도 홍천에서 ‘너브내 홍천잣’을 생산하는 김성화(010-5360-7330)씨도 잣...
    Date2018.03.31 Views286
    Read More
  8. 세상이 온통 영자로 보여

    세상이 온통 영자로 보여 김용복/수필가, 영자야 너를 사랑해 / 영자야 너를 사랑해. 영자만 보면 가슴이 떨려 어쩔 줄 모르겠어요. 내 인생에 사랑이란 없을 줄 알았는데 이것이 사랑인가. / 이것이 사랑인가. 사랑인가 봐. 사랑인가 봐. 세상이 온통 영자만 ...
    Date2018.03.14 Views281
    Read More
  9. 안희정과 뫼비우스의 띠

    爲民上者(위민상자) : 백성의 윗사람이 된 자는 不可不持重(불가불지중) : 몸가짐을 신중히 하지 않으면 안 된다. 斷酒絶色(단주절색) : 주색을 끊으며 屛去聲樂(병거성락) : 소리와 풍류를 물리치고 齊速端嚴(제속단엄) : 공손하고 단정하며 엄숙하여...
    Date2018.03.07 Views217
    Read More
  10. 가수 이진관과 허진주 그리고 쥬리킴, 팔도TV에 출연

    왼쪽부터 진행자 허진주, 쥬리킴, 김용복(필자), 이진관, 이순이 가수 이진관이 대전엘 또 왔다. ‘대전아리랑’을 불러 유명한 허진주 가수와 토크쇼를 하기 위해서다. 유명 가수 ‘쥬리킴’과 이순이 가수도 토크쇼에 초대 되었고 필자도 초대 ...
    Date2018.02.18 Views538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